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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다가 몽상

업무용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 가능할까? - 월세 환급, 시기, 계산법, 신청방법

by Mocca_ 2023. 6. 18.

업무용 오피스텔에 대한 부가가치세에 대해서 난감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을 수 있는지 사업자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업무용 오피스텔, 월세에 따른 부가세 어떻게 계산될까?
  2. 업무용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 가능할까?
  3. 오피스텔 간이사업자, 일반사업자 부가세 환급 방법

 

1. 업무용 오피스텔, 월세에 따른 부가세 어떻게 계산될까?

 

일반적으로 주거용이 아닌 오피스텔이라면 임대인이 세금계산서를 발급받고 부가가치세를 냅니다. 여기서 일반사업자는 월세에서 나온 부가가치세를 매입세액으로 하여 공제받을 수 있지만 간이사업자는 업종별로 부가율 정도 될 수 있습니다.

 

업무용 오피스텔이라면 일반 부동산 임대사업자로 등록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임대수입인 매출액이 적은 수준이라면 간이사업자가 좋지만 연 2000만원 이상만 되어도 부가가치세나 매입세액 처리를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용 오피스텔을 구입했을 때 은행에서 빌린 이자에 대한 납입내역서나 그런 것들을 공제처리하려면 장부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부가세의 경우에는 월세가 100만원이라면 100만원의 10%인 10만원을 추가적으로 부과됩니다. 그러므로 세입자에게 부과해서 받은 뒤, 세입자는 부가세를 공제받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이 밖에 월세환급에 대한 내용을 다룬 포스팅도 있으니 한번 보시면 도움되어 보입니다. 

 

2023.05.21 - [일하다가 몽상] - 월세환급 전출신고 상관없을까? - 환급조건, 자리톡, 소급적용

 

월세환급 전출신고 상관없을까? - 환급조건, 자리톡, 소급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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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업무용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 가능할까?

 

자신이 연 매출 4800만원 이하의 간이사업자라면 이미 부과세가 면제되므로 낼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사업자라면 부가세를 납부해야합니다. 하지만 이 부과세는 매입세액으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과세자라면 1월부터 6월까지의 부가세 내역을 7월 25일까지 신고 및 납부하면 됩니다. 환급은 마찬가지로 세금을 더 냈을 때 가능한 것으로 매출세액이 매입세액보다 높으면 더 내야합니다.

 

매출액이 큰 데 간이과세자라면 장부를 써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료 세무컨설팅이나 온라인 장부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방법도 권장됩니다. 

 

 

부가세를 공제 받거나 환급 받으려면 무조건 세금계산서를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에 남아있기 때문에 요즘은 편리하지만 혹시 모를 장부에 기입할 사항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세금납부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세금납부

 일반과세자는 부가가치세가 10%로 일정하지만 간이과세자는 부가가치세 계산은 부가가치율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 소매업, 음식점업, 재료수집 및 판매업 15%

- 제조업, 농업, 임업, 어업, 전문 운송업 20%

- 숙박업 25%

- 건설업, 운수업, 창고업, 정보통신업 30%

- 금융 및 서비스업, 전문 과학, 기술서비스업, 부동산 임대업, 임대사업 40%

- 그 밖의 서비스업 30%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계산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계산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계산

매출액에서 업종별 부가가치율을 곱함으로 납부세액이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부동산 임대업이나 임대사업은 40%로 최고 높은 편이긴 합니다. 그래서 매출이 일정이상 커진다면 일반사업자로 전환합니다.

 

3. 오피스텔 간이사업자, 일반사업자 부가세 환급 방법

 

개인사업자라면 세무서를 이용하거나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무처리나 장부를 대행으로 써주는 기관이 있다면 그 곳에 은행에서 담보대출을 받은 이자내역서, 신용카드 사용내역서 등을 보내면 됩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모두 고객센터에 전화 한통으로 메일을 보내주니 그 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신고에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차량이나 납부할 것들이 더 있다면 더 많은 증빙자료를 장부에 기입하셔야 할 것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았는지 여부입니다. 받지 않았다면 가산세가 부여되며 환급의 기회도 없어집니다. 

 

간이과세자가 환급신청을 하거나 계좌이체 내역을 계산서로 하려는 생각을 어리석은 생각이며 처리되지 않고 불성실가산세가 나오게 됩니다. 

 

부가가치세 환급기간은 신고기한 종료일부터 30일 이내이며 조기환급을 하는 경우는 신고기한 경과 후 15일 이내입니다. 

 

부가가치세 환급급 현황 조회

홈택스 로그인 -> 조회 및 발급 -> 국세환급 -> 환급금 상세조회 -> 기간설정 후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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