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지한 서학개미

테슬라, 애플, 엔비디아 실적 발표일, 주가전망

by Mocca_ 2023. 1. 20.

실적 발표의 주가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제가 유심히 보고 있는 테슬라와 애플, 엔비디아, 구글의 실적발표일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국 기업의 실적에 대한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 미국이 올해 성장률을 아주 낮게 점친만큼 이번 미국기업들의 실적이 궁금해집니다. 


[목차]

  1. 테슬라 실적 발표일, 주가전망
  2. 애플 실적 발표일, 주가전망
  3. 엔비디아 실적 발표일, 주가전망
  4. 구글 실적 발표일, 주가전망

 

 

 

1. 테슬라 실적 발표일, 주가전망

 

테슬라 실적발표
테슬라 실적 발표일

테슬라의 다가오는 1월의 실적 발표일은 2023 / 1 / 25 입니다. 예상 매출액은 $24.62B이고 예상 EPS는 1.14 달러 입니다. 

이번 테슬라의 실적발표는 마감기준이 작년 12월까지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차량 인도량으로 나온거나 다름없습니다. 꽤 좋지 않았죠.

테슬라 한해 인도량
4분기 차량인도량, 한해 차량인도량

전년의 12월까지 이번 실적에 포함됩니다. 작년 4분기의 테슬라의 차량인도량은 40만5천대입니다. 테슬라는 50%를 늘리겠다는 목표를 10%로 모자르게 실패했습니다. 이에 따라서 주가는 급락했는데요. 테슬라는 매년 4분기에 실적이 가장 좋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예상치가 높고 차량인도량이 적어 어닝미스의 확률이 확실하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차량인도량에 위기의식을 느꼈는지 테슬라는 중국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차량을 20%이상 할인하면서 다른 전기차들의 수급을 빨아들이고 있습니다. 가격을 인하한 만큼 다음 분기의 EPS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매출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은행가에서는 테슬라의 수요 둔화로 인해 가격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지만 제 생각은 전기차시장을 치킨게임으로 섭렵하고 FSD를 위한 운전데이터, 자동차 보험으로 프리미엄 시장 말고도 도요타와 현기차가 선점하고 있던 일반 자동차 시장도 가져가겠다는 느낌입니다.

 

자율주행을 위한 운전데이터는 유저가 많을수록 좋기 때문에 차량의 수를 늘려 데이터를 확보하며 소프트웨어적인 경쟁력 또한 확보하겠다는 의도처럼 보입니다. 

 

이번 1월 25일에 나오는 실적은 좋지 않아보여 쉽게 예측할 수 있는 매수시기라고 여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4월 실적발표에는 매출이 오르고 순이익이 줄 것으로보여 픽업트럭, 세미트럭이 제대로 출시하기 전까지는 모아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애플 실적 발표일, 주가전망

애플 실적발표
애플 실적 발표일

애플의 실적 발표일은 2023 / 2 / 2 입니다. 예상 EPS 1.97달러, 예상 매출 $122.41B로 한 분기에 벌어들이는 돈이 어마어마합니다. 매출로만 약 130조입니다. 

 

하지만 이번 분기에 중국의 코로나로 인해 공장 생산에 차질이 생겨 판매량이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말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금리인상도 실시하면서 주가에 대한 기대감이 많이 떨어져있습니다. 

 

2월 2일에 발표하는 실적은 겨우 예상실적에 맞춰지거나 약간을 밑돌 것으로 예상됩니다. 1월내로 새로운 신제품을 발표한다는 소식이 있는데 그것까지 다음 2023년 2분기 실적발표까지 한번 지켜봐야겠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는 이제 AP를 직접 제조하는 것을 뛰어넘어 칩까지 직접 생산한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법까지 '미국에서 모든 것을 만들라'라고 도와주므로 미국 내에서 제조까지 할 예정인가봅니다. 단단하지만 조금씩 변화하려고 노력하는 애플은 정말 무섭습니다. 

 

 

3. 엔비디아 실적 발표일, 주가전망

 

엔비디아 실적발표
엔비디아 실적 발표일

엔비디아는 역시 항상 늦습니다. 제일 마지막에 발표를 해서 주주인 저는 가끔 잊어먹을 때도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실적발표일은 2023 / 2 / 22 입니다. 예상 EPS, 예상 매출액은 작년에 비해서 엄청나게 떨어져있습니다. 주가도 같이 떨어졌습니다.

 

이렇게 떨어진 것은 미국과 중국의 패권경쟁으로 반도체 수요의 둔화, 금리인상, 게이밍 부분 매출의 둔화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주가의 밸류에이션은 버는 것에 비해서 아직도 생각보다 높습니다. PER가 51입니다. 경쟁 업체라고 생각되는 AMD가 PER가 20이므로 차별화가 있다고 해도 지속적인 성장이나 비전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조바심나는 밸류에이션입니다. 

 

매출 성장세

다행히 매출에 대한 성장세는 30%이상 이어가고 있지만 독보적으로 한 분야가 치고 나가지 않는 이상, 이 성장률을 지속하기 힘들어보입니다. 다행인 것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부문에서 테슬라의 적수로 여겨지고 있다는 점. 다른 전통 자동차회사와 협업하며 자율주행 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밖에 캐시카우인 데이터센터도 미래 자동차 산업이나 각종 산업에 토대가 되는 기반이 될 분야입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다 괜찮아보입니다. 다만 언제까지가 장기인가? 어디까지 버틸 수 있는가?는 자신의 몫입니다.

 

엔비디아에게 기대되는 것은 묵묵히 4차산업의 생태계를 만드는데 익숙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것과 계속 성장해나가는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1.14 - [진지한 서학개미] - 테슬라 자사주 매입 무엇을 뜻하나 - 자사주 매입 의미, 효과

 

테슬라 자사주 매입 무엇을 뜻하나 - 자사주 매입 의미, 효과

테슬라는 지난 11월경 자사주 매입에 나설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현재 테슬라 주가는 고점대비 -70%에서 조금씩 올라가는 중입니다. 자사주 매입하여 소각하는 회사 중에 대표적인 회사는 애

commnetall.tistory.com

2023.01.05 - [진지한 서학개미] - 마이크로소프트가 투자한 대화형 인공지능 - chatGPT 회원가입, 사용법, 활용

 

마이크로소프트가 투자한 대화형 인공지능 - chatGPT 회원가입, 사용법, 활용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 슈카월드에서도 chatGPT가 소개되었습니다. GPT는 일론 머스크,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들이 투자한 회사 OpenAI에서 만든 인공지능 모델인데요. 예전 '이루다'와 같이

commnetall.tistory.com

 

2023.01.08 - [진지한 서학개미] - 미국주식, 테슬라 지금 들어가도 될까? - 주가, 가격인하, 테슬라모델3, 테슬라모델Y

 

미국주식, 테슬라 지금 들어가도 될까? - 주가, 가격인하, 테슬라모델3, 테슬라모델Y

서학개미들이 제일 많이 가지고 있는 주식 중에 하나인 '테슬라', 오늘 뉴스에서는 중국에서 테슬라모델3, 모델Y의 가격을 인하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가격인하는 테슬라의 판매량 부진에 대비

commnetall.tistory.com

 


 

 

 

댓글